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

대한민국에서 개발자로 살아간다고 하면, 다들 한숨부터 내쉬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인지 업계를 탓하고, 사장을 탓하며, 동료를 탓하며 다들 ‘닭집사장’ 아니 요즘은 ‘커피집 사장’이 목표로 바뀌어 살아가고 있나보다.
개발이라는 직능을 떠나서, “생계” 만을 위해서 시간을 쓰는 것은 각자의 삶에서 너무 안타까운 일이다.

“넌 꿈이 뭐니?” 라고 물었을 때 대답할 수 있고 그 꿈에 한단계 한단계 걸어갈 수 있는 삶이면 정말 행복한 삶이 아닐까.
그런의미에서 우리는 ‘개발자가 왜 되었는지, 개발자가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에 대한 대답을 명확히 하지 못하는 것 같다.

고등학교, 대학교 가장 인생에서 혼란스럽고 무엇이든 결정되어있지 않은 모호한 시기에 공대 혹은 컴퓨터를 조금 잘 다룬다고 내가 정말 개발자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

위에서 처럼 다른 직능에서는 “ㅁㅁ가 말하는 ㅁㅁ” 이라는 시리즈로 많은 책들이 쓰여졌다. 하지만, “개발자가 말하는 개발자”는 없다.
그만큼 IT 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안좋을 수도 있고, 그만큼 IT시장이 크지 않아서 출판을 안했을 수도 있다. 아님 누군가 이렇게 정리하고 공유하려는 시도를 안해서 일 수도 있다. 난 정리할 생각과 시도를 안해서라고 생각한다.

개발자를 택할 때 우리들은 ‘SNS’, ‘ㅁㅁㅁ톡’ 이런것들에 대한 환상만 가지고 택하는 것은 아닐까.
개발을 배워서 정말 어떤일을 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면 개발자의 다양한 길을 제시해줄 수 있고 정말 개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지 않을까?!

IT 연봉이 어때서, 업계가 이래서, 회사가 이래서, 동료가 이래서 이런 투덜거림보다 정말 하고싶은 것을 마음껏 하며 설레일 수 있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개발자의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개발자가 되기위해 꿈을 꾸는 사람들을 위한 자그마한 행동들을 하려고 한다. 곧 공개됩니다. ( 60초 후는 아님 ) 쿨럭; ㅎㅎㅎ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