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인 코드 작업 자동화, codebone 으로 손쉽게!

내일 2월 23일 (토)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 13회 한국자바개발자 컨퍼런스(http://jco.zdnet.co.kr/13th/) 에서 “반복적인 코드 작업 자동화, codebone 으로 손쉽게!” 라는 제목으로 임선용님과 공동발표를 진행합니다.

린스타트업에서 강조하는 것은 가설을 세우고, 제품을 만들고, 고객의 피드백아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서비스가 좋은 것이다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스타트업, 아니 모든 기업들이 어떻게 제품을 빨리 만들고 시도해볼 수 있을 것인지가 큰 고민인거 같습니다.

2년전부터 마음맞는 친구들끼리 취미 생활로 모바일 앱을 만들고 있습니다. 개발을 하다보니 반복적인 사항들이 많았습니다. 예들들면 다음과 같은 업무들이죠.

    • DBMS schema 스키마 기반으로 DAO, Service, Controller, DTO 등으로 로직 개발
    • DBMS 데이터를 보려고 관리자 콘솔을 제작
    • REST API를 개발
    • 모바일 클라이언트 개발자를 위한 REST API 문서 작성
    • REST API를 모바일용 통신로직 개발

위와 작업들이 반복적이게 된다고 생각했고 우리 프로젝트를 개선하려고 하나 둘씩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고민을 해결하려고 시작된 프로젝트는 우리뿐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일까지 줄여줄 수 있지 않을까해서 codebone 이라는 이름으로 오픈소스 프로젝트( https://github.com/withmomo/codebone )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단 하나 입니다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고, 빠르게 개발!”

codebone 을 진행하면서 많은 고민을 하였는데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그리고 과정 중에 어떠한 일들을 경험했는지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

repository : https://github.com/withmomo/codebone

발표자료

동작영상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받았고 한분한분 모두 감사합니다. 특히, codebone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한 모모팀인 변현규, 안병현, 김진영, 임선용, 문성훈님께 감사함을 전하고, 아키텍쳐 스터디모임인 EVA 식구들에게 너무나 감사함을 느낍니다.

모든 것을 다 해결할 수 있는 만능도구는 없습니다. 기술로 나를 변화시키고 그 경험을 공유하며 주변을 변화시키는 개발자를 꿈꿔 이러한 도전이 계속될 것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래봅니다. 많은 분들께서 주시는 피드백 받으며 또 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개발자가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